안녕하세요! 역사지기입니다.
하고 싶은 것도 하면서, 겸사겸사 수익도 얻어가고 싶은 마음으로 몇 달 전부터 네이버 TV에 채널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본 블로그와 다른 성격의 개인적인 채널이므로 어떤 채널인지 공개 하지 않겠습니다. 죄송합니다ㅜ). 개설방법이나 조건은 검색만 하시면 차고 넘치게 많으면서, 친절하게 가르쳐주시는 분들이 많으시니 저는 패스합니다^^
그렇게 몇 달... 인고(?)의 시간을 보내면서 기다렸습니다. 마냥 기다리기에는 너무 시간이 아까워서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 이렇게 개설, 운영을 나름대로 꾸려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제! 드디어 저에게도 수익창출 승인이 나면서, 네이버 TV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간 몇 달 동안 기대와 설렘, 약간의 불안감을 가지며 기다렸던 그 시간이 의미 있는 추억으로 남게 되었네요.
참고로 네이버 TV는 채널 개설을 위해서는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 타 플랫폼의 이웃이나 팬, 구독자 수가 100명 이상에 건전한 콘텐츠로 운영중이면 쉽게 채널 개설 허가가 승인됩니다. 예전이랑 비교하면 채널 개설 자체는 이 정도면 매우 쉬운 편이죠. 예전에는 1,000명이었던 걸로 기억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제부터입니다. 수익창출을 위해서 남은 관문을 몇 가지 더 뛰어넘어야 합니다.
구독자 300명 + 누적재생 18,000분(300시간)!
유튜브의 수익창출검토 기준인 구독자 1,000명에 시청시간 4,000시간과 비교하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 이상으로 꽤 어려운 조건입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TV는 유튜브와 비교하면 하루 이용객 수나 유입경로 등이 10차선 도로랑 2차선 도로 수준, 그 이상으로 압도적인 차이가 납니다. 얼마 전에 트위터 팔로워 순위를 통해서 가볍게 다룬 적이 있죠? (유튜브 한 달 접속자 수 - 19억 명, 1일 시청 - 10억 시간, 1분마다 400시간 분량의 영상들이 업로드)
그래서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서 서로 품앗이(맞구독)를 하면서 구독자를 모으더군요. 제가 생각해도 규모가 크고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 분들이 아니면 시간이 엄청나게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그렇지만(...) 대체로 네이버 TV에서 영상을 시청할 때 이상하게 구독 버튼에는 손이 잘 안 갑니다. 대부분 영상은 그냥 시청만 하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청시간은 서로 맞구독을 하면서 겸사겸사 시청시간도 늘려달라고 부탁을 하시는데, 그걸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것만큼은 본인들의 콘텐츠로 승부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힘들 내시길...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드디어 구독자 300명에 누적재생 18,000분을 달성합니다. 그러면 이제 바로 수익창출이 자동으로 되는 것인가?? 아닙니다.
의외로 이런 정보가 거의 없던데요, 조건이 달성되면 네이버 TV 측에서 그 채널이 수익 창출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직접 관리자분들이 검토합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 TV 측으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정말로 수익창출이 가능하면서, 이제 네이버 채널로 돈을 버실 수 있는 겁니다.
이때 본인 채널의 콘텐츠가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가 아니거나, 저작권에 어긋나는 영상들이면 수익허가가 내려질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집니다. 참고로 제 대학 시절 친구도 채널 개설해서 한번 용돈 좀 벌어보겠다고, 본인의 콘텐츠가 아닌 다른 식으로 마구 업로드 했다가 수익창출 조건을 채운 지 한 달(2월~3월) 넘은 지금까지도 수익창출 승인 감감무소식입니다.
물론 자신만의 콘텐츠로 알차게 채우신 분들은 늦어도 며칠 안으로 승인이 납니다^^
반대로 일주일 지나서까지 승인이 나지 않으시면 사실상(99%) 창출거절입니다ㅜ친구가 직접 네이버 TV 측에 문의를 해보니, 그 다음 날에 메일이 왔다고 합니다.
네이버 TV 측에서는 '수익창출이 거절되어도, 성실하게 운영을 한다면 후에 다시 검토가 가능'할수도' 있다'는 답변을 주었다는데 언제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유튜브처럼 수익창출이 거절되면 그냥 쿨하게 다른 채널을 개설해서 그 채널을 본인만의 콘텐츠로 운영하시는 게 가능성이 더 크겠습니다.
(10월 추가) 본인의 경험담으로, 몇 달 전 운영정책 위반으로 추정되어서 광고가 한번 해제된 적이 있습니다. 그때 고객센터로 문의를 보내니까 [정지된 달의 다음달 말에 다시 한 번 신청을 해보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해당 채널의 모든 영상을 한번 싹 정리하고, 다시 업로드를 하면서 기다렸다가, 신청하라는 그 시기에 다시 고객센터에 신청문의를 해봤습니다.
꽤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광고게재가 가능하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물론, 다시 운영정책을 위반하면 광고가 해제될 수 있다는 경고문도 포함되었습니다.
정지에서 광고 재송출까지 2달 가까이 걸렸습니다.
특이사항으로,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고, 건전한 주제로 다루어도 광고는 해제, 또는 거부될 수 있습니다.
광고주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을 올려야 한다는 얘기를 네이버 측에서 하던데...
정확하게 무엇인지 그건 가르쳐주지 않아서, 현재까지 그냥 복불복 같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요새는 매주 자체적으로 광고를 검토한다고 한다는 이유로 고객센터에 관련 문의를 넣어도 답변 메일이 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은 시간대로 버리고 얻어가는 건 하나도 없는 허무한 결과만 생길 수 있습니다.
꼭 유의하시길!
<요약>
1. 네이버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일단 구독자 300명 + 누적재생 18,000(300시간)분이 필요하다.
2. 수익창출 조건을 채워도 직접 네이버 TV 측에서 수익창출 검토를 한다. 승인까지는 빠르면 하루, 늦어도 1주일 안에 수익창출이 승인된다(별도의 안내는 없고,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직접 확인을 해야 한다)
3. 1주일 안으로 수익창출 승인이 나지 않으면 사실상 창출 불가능으로 보면 된다.
4. 본인이 직접 다룬 콘텐츠, 저작권에 어긋나지 않고 건전한 콘텐츠면 거의 무난하게 통과한다. 반대로 저작권에 어긋나고 본인의 콘텐츠가 아니라면...? 포기하는게 편하다(단, 원 저작자와 제휴를 한다면 가능하다).
5. 광고게재검토 끝에 허가를 받아 광고가 송출되어도, 그 후 네이버 운영정책에 어긋나면 다시 광고가 해제될 수 있으며 한번 게재가 해제된 채널은 다시 광고를 다는것은 매우 힘들다.
6.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고, 건전한 영상을 올려도 광고가 해제되거나 거부될 수 있다.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을 올려야 한다는데, 그게 무엇인지는 가르쳐주지 않음. 알아서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다른 분들도 꼭 네이버tv 수익창출 되셔서 하고 싶은 것도 하시고, 겸사겸사 수익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