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에서 열리는 국제 방어 럭비컵에 출전하는 영국군 럭비팀이 태평양전쟁 당시 A급 전범 등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하고, 해당 사진을 트윗에 올렸다가 자국 대사의 질책을 받고 급하게 삭제했다>
<영국군 럭비팀, 야스쿠니 신사 참배 논란으로 물의를 빚어
영국 일간지 타임스 보도>
[9월19일(목), 산케이 신문]
- 영국 타임스(전자판)는 19일, 현역 영국 군인으로 구성된 럭비팀이 일본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서 물의를 빚었다고 보도했다. 제2차 대전에서 일본과 싸운 영국 내에서는 [A급 전범이 합사된 신사를 참배했다]라는 비판이 있자, 폴 매든 주일 영국 대사가 주의를 시켰다고 한다.
타임스에 따르면, 이 팀은 방위성의 주최로 23일까지 열리고 있는 [국제 방위 럭비 경기대회]에 참가. 참배의 경위는 불명이지만 팀 관계자는 (참배는) 매우 생각이 짧은 행위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매든 씨는 만약을 위해서 향후 일본에서 신사 참배를 피하도록 주의를 환기했다고 한다.
신문 등은 영국 내에서 [야스쿠니 신사에 A급 전범이 합사된 것을 이해했는가]라는 지적이 있는 반면에 [전쟁에 대한 화해다]라고 칭찬하는 반응도 있었다고 전했다.
- Seinen : 사실 그런 깊은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야스쿠니 참배가 확신범처럼 취급되는 것은 위화감이 있다. A급 전범이라지만, 그 나라의 역사를 느끼기 위한 것은 틀린 것이 아니다. 나도 독일에 가면 폴란드의 아우슈비츠에 들릴 것이지만 그 나라의 역사를 접하기 위해서 가는 것이지, 특별히 홀로코스트를 정당화하기 위해서 가는 것도 아니고 유대인을 손봐주려고 가는 것도 아니다. 대사가 나오거나 하는 것은 꽤 과잉반응이라고 생각한다.
- kom**** : 선수가 문제인지 아닌지가 아니라, 이건 연합국에 물어보면 문제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니면 정의의 방식이 바뀐다면 그야말로 전 세계에서 과거를 뒤엎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이기는 것이 정의다. 이렇게 재확인되는 것은 세계에 불행한 일이겠지. 이를 지금이라도 말하자면, 이기지 않으면 지배를 벗어날 수 없다는 뜻이다. 끝나지 않는 싸움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 dep***** : 이 대사의 발언에는 유감발언 정도는 가만히 놔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중한(中韓)의 주장만큼 전해지고 있는 현 상황은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 この機能(〇〇員増えてて)使いにくいなあ : 이스라엘의 과거 주재 무관도 참배한 적이 있는데...
- s***** : 가는 사람의 견해차라는 것은, 일반인이라면 문제없지만 어떠한 직무나 입장의 사람은 역사나 사회 정세가 밀접하게 관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 wan***** : 아니, 히틀러의 무덤에 참배는 하지 않는 보통이죠. 참배에서는 의미가 다르다.
- mi****** : 잘 모르겠다.
- tt9***** : 야스쿠니 신사의 본질을 알면, 영국 대사가 주의를 환기하는 것은 마땅하다. 메이지 정부의 주선으로 만들어진 병사의 위령 시설에서 전범이 합사되어 있지만, 공습이나 원폭으로 사망한 전쟁 희생자는 제외되어 있다. 특히 야스쿠니 사관의 발신원이자, 메이지 정부 이후의 우리나라의 제국주의를 정당화하는 시설임을 인식하면 아우슈비츠와는 정반대의 시설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ヨーゼフ・メンゲレは電気羊の夢を見るか?: A급 전범은 도쿄 재판을 받고 처형되었고,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것은 일본 사람에게도 외국인에게도 전쟁이라는 불행한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기도하는 것이니 그것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평화를 어지럽히는 위험한 사람들이죠.
- xrb***** : 유명하다는 걸로 참배해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러한 교류로 그 나라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만, 잘못된 행동이라고 주의하는 것은 뭔가 다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도 생각하니까.
- nwge*** : 왜 A급 전범일까? 졌으니까, 이기면 영웅. 그뿐인 일.
- jkh***** : 원래 과거의 전쟁에서 모든 전사한 사람이 모셔져 있었지, 그것만(A급 전범) 거론하는 것은 이 신사의 취지에서 일탈하고 있다.
- 2049年から来た75歳 : 야스쿠니는 보신 전쟁으로 돌아가신 분을 모시기 위해 사카모토 료마나 다카스기 신사쿠 등 일본 근대화의 초석이 된 분들을 모시는 신사입니다. 무지한 좌익이 전쟁묘지 같은 말을 하는 바람에 세계가 오해하고 있다.
- K-mooo : 과잉반응, 별로 깊은 의미 없다고 생각하지만.
- sp8***** : 미디어는 A급 전범이라고 강조하지만, B와 C도 모셔져 있지만. 애초 ABC급 전범이 무엇인지 정말 알고 있을까? 그리고 국민도 어느 정도 사람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 fun***** : 이렇게 [일본에서 신사참배는 피해야 한다]가 되어가는 걸까... 주동자인 아사히 신문, 어떻게 생각하세요?
- dep***** : 아사히에 반성이라든가 애국심 이라든가 하는 것은 일절 없다.
- mi****** :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애국심이 연결되는 거야?
- gen***** : 일본인이 애국심을 가지는 것을 비판하는 이상한 미디어니까.
- えふさん : 생전에는 전쟁지도자라는 입장이었을지 모르지만, 전범으로서 재판되어 형에 복종했으므로, 죽어서까지 매맞을 필요는 없는 것 아닌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불행한 전쟁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기도를 드려도 되지 않을까요?
- bzp***** : 반응이 과한 것 아닌가요? 제2차 대전은 적이었지만, 원래 일본은 영국을 본보기로 삼아 왔고 교류도 활발하며, 여기까지 떠드는 화두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 mus***** : 군인이면 정치적인 생각은 하지 않고 전사자의 명복을 비는 것이 당연하겠죠. 전범 합사 같은 건 정치인이 생각하면 된다.
- mus***** : 단순한 신사가 아니다.
- byd***** : 큰 의미를 지니지 않는다. 야스쿠니 신사의 분위기는 영국인으로 보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 shi***** : 알고서 참배했더라면 대단하겠지만, 아마도 도쿄에서 제일 유명한 신사라고 들었을 뿐이겠지.
- hvh***** : 수석코치의 어머니는 일본인이고, 과거의 역사를 신중하게 판단해서 참배라고 생각합니다. 일본대표 다음으로 잉글랜드를 응원하겠습니다!
- kap***** : 잉글랜드 대표가 아니라 영국군의 럭비팀입니다. 아무 상관이 없어요.
- tek***** : 일본인이라도 착각하고 있군요. 어쩔 수 없다.